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복잡한 머리 비우기 - 잡생각 없애기

머리가 복잡해요

책은 보지만 보는게 아니요 
수업은 듣지만 듣는게 아니요 
일하지만 일하는게 아니요

머리가 복잡하고, 생각으로 꽉 차 있는 있는 상태이다. 집중이 안 되니 뭘 해도 효율이 안 오른다. 잡생각을 없애기가 관건이다.

 

왜 잡생각이 들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과거에 대한 후회, 또는 미련
그때 이렇게 했어야 했는데. 이렇게 했다면 좋았을 텐데. 과거에 했던 행동에 대해서 자꾸 곱씹게 된다. 그 친구에게 그렇게 말하지 말 것을..거기에 가지 말 것을.. 아침에 엄마에게 그렇게 한 것이 후회된다... 

바로 오늘 아침에 했던 말과 행동, 또는 한 달전, 심지어는 몇 년전 일을 자꾸 생각하고 미련을 두니 머리가 복잡하게 된다. 

 

2. 미래에 대한 걱정
시험 공부를 안 했는데 시험을 잘 볼 수 있을까? 여자 친구가 헤어지자고 하면 어떻하지? 직장은 구할 수 있을까? 

일어나지도 않은 일들에 대해서 걱정이 앞선다. 미래에 대해서 계획을 세우는 것과, 막연히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것은 다르다. 후자의 경우가 바로 머리를 복잡하게 하는 잡생각인 것이다.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복잡한 머리속

 

마음을 현실에 붙들어 두기

과거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걱정만 안 해도 잡생각은 크게 줄어든다. 결론은 현재, 지금에 충실하는 것이다. 마음을, 내 머리속 상태를 현재에 맞추는 것이다. 
좀 어려운 말로 명상에서는 이것을 Mindfulness의 상태라고 한다. 참고만 하셔라. 

공부할 것이 있으면 공부를 하고, 친구를 만나면 앞에 있는 친구와의 대화에 물입하고, 음악을 들을 때는 음악을 맘껏 즐긴다. 지금 내가 발 디디고 있는 현실에 집중하면 당신의 머릿속은 맑아질 것이다. 

 

어떻게 훈련할까

말이 쉽지 그게 그렇게 간단하냐고 반문할 것이다. 맞다,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머릿속을 맑게 하고 마음을 현재에 두게 하는 간단한 연습법을 두 개 소개하겠다.  

1. 음악 명상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놓고 오롯이 음악에 집중하라. 보통 음악을 들을 때 조금 듣다가도 금방 다른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최대한 듣고 있는 음악에 집중하자.

금방 다른 생각이 들면 아차.. 하고 다시 음악으로 돌아오자. 또 잡생각이 들면, 다시 아차.. 하고 또 돌아온다. 이런 식으로 연습을 하면 '정신 다 잡기'에 도움이 된다. 

2. 숨쉬기
하루에 5-10 분 정도 숨쉬기를 정성들여 하는 것이다.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쉬고 하는 호흡에 정신을 쏟는다. 하나, 둘 카운트를 해도 좋다. 한번 들이마시고 내뱉고 한번, 그 다음 두번... 이런 식이다. 50-100 정도까지 세어본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반복해서 하는 것이다. 매일, 또는 일주일에 3번 정도 시간을 정해놓고 해보자. 잠자기 전 시간을 추천한다. 잡생각을 제거하고 머리를 맑게 하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